본문 바로가기
Issue

김용민 국회의원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아내 딸 가족 군대 지역구 민주당

by 얼굴은나의무기 2024. 5. 15.
반응형

 

 

김용민 국회의원 프로필

 

나이 : 1976년 6월 5일 출생. 47세

고향 : 서울특별시 강북구

현 거주지 : 남양주시 다산동

가족 : 아내, 자녀 딸 2

학력 : 서울신화초등학교 졸업 - 신창중학교 졸업 - 영훈고등학교 졸업 - 한양대학교 법과대학교 법학 학사 - 한국과학기술원 문술미래대학원 공학 석사

군대 : 육군 5보병사단 병장 만기 제대

현직 : 제21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 더불어민주당 경기 남양주시 병 지역위원장,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

지역구 : 경기 남양주시 병

이력 : 제45회 사법시험 합격 - 제35기 사법연수원 수료 - 법무부 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위원 -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회 위원 - 법무부 검찰과거위원회 위원 -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 제21대 국회의원 경기남양주시 병 더불어민주당 -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 더불어민주당 수석최고위원 -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수석부대표 - 제22대 국회의원 경기 남양주시 병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1976년 6월 5일 서울 강북구 지역에서 태어나 서울신화초등학교를 졸업 뒤 서울 신창중, 영훈고를 졸업하였다. 대학은 한양대 법과대학의 법학과로 진학한 뒤 졸업 후 한국과학기술원 문술미래대학원에서 공학 석사 과정을 밟았고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양대 재학 시절이던 1996년 10월 22일에는 육군 5사단으로 입대하여 보병으로 복무하였으며 2월 2개월 뒤 병장으로 만기 전역을 하면서 군복무를 마쳤다.

 

 

 

 

한양대 졸업 이후인 2003년에 45회 사법시험에 도전하여 합격한 뒤 2006년1월에 사법연수원 35기로 수료하였다. 수료 이후엔 변호사로 등록하여 활동하였으며 원래 증권사 소속 변호사로 활동하였고, 이후 로펌으로 간 뒤에도 금융부분을 전문으로 담당하면서 나름 잘 변호사로서 잘 나갔다. 그런데 나는 꼼수다 팀의 공직선거법 위반 피소 당시 변호인으로 활동하기도 하면서 정치사건 전문변호사가 되어간다. 본인 말로는 정치사건을 맡게 되면서 수입이 줄어들어 경제적으로 힘들었다고 밝혔다.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에서 당시 간첩혐의로 고소를 당했던 유우성의 무죄 변호와 국정원의 증거조작 물증을 추적한 변호인으로 국민들에게 익숙한 이름이 되어갔다. 그와 동시에 유우성의 여동생인 유가려의 변호도 맡았으며, 당시 김어준의 KFC 첫회에 유우성과 함께 출연하여 이 사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기도 하였다.

 

 

 

 

2020년에 열린 제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남양주시 병 지역구에 전력공천을 받아 현역 미래통합당 주광덕 의원, 정의당의 장형진 후보와 대결을 펼친 끝에, 득표 1위를 차지하면서 당선되었다. 이후 21대 국회에선 법사위에 들어갔고, 6월 23일에 열린 위원회에서 국정농단 판사들에게 강한 발언들을 만주민 의원과 쏟아내기도 했다. 1호 법은으로 지난 3월부터 논란이 되었던 채널A 기자 취재윤리 위반 사건을 방지하기 위한 검언유착 방지법을 발의해 내놓지만 해당 사건은 단순 취재윤리 위반으로 결론나고 말았다.

 

 

 

 

국민의힘 비례대표 조수진 의원의 재산 신고 누락을 발견하곤 선관위에 신고하였는데, 당시 조수진 의원의 재산이 선거 전 후로 10억원 가냥 늘어났는데 이는 로또 당첨 말고는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후 선관위는 2시간 만에 조사에 착수하였고, 다만 조수진 의원이 타 후보와 직접경쟁을 하는 지역구 후보가 아니기에 처벌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법원의 혈세 낭비를 국정감사에서 밝힌 김용민 의원. 인천지법은 작년 연말 하루동안 두대의 차량에 170만원의 기름값을 썼는데 이는 1115리터 정도의 거리 수리온헬기 수준의 기름이 들어갔따. 이외에도 여러 법원에서 혈세를 낭비한 정황이 포착되었다. 2021년에는 4월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하였으며, 5월 2일 치러진 전당대회에서 친문 지지층의 적극적인 지지로 인해 당선되면서 당의 수석최고위원 자리에 올랐다. 2024년 4월 10일, 22대 총선에서 김용민 의원은 지난 21대 총선에 이어 남양주시 병 지역구로 출마하였고, 당시 남양주시 시장 출신인 국민의힘 조광한 후보를 꺾고 2선 연임에 성공하였다.

 

 

 

 

TMI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아버지가 선구운동에 동참하면서 연설까지 하기도 했다. 시사평론가 김용민과 동명이인으로 몇몇 사람들은 21대 총선 당시 시사평론가 김용민이 다른 지역에 공천받아 출마하는줄로 오해하기도 했다. 집에서 고양이인 반려묘를 키우고 있으며, 2021년 1월 4일에 방송된 JTBC 신년토론에 출연하였다. 같은 변호사 출신 의원인 김남국과는 좋지 않은 의미로 쌍으로 엮이곤 하다 보니 김남국처럼 로스쿨 출신 아니냐는 오해를 사기도 하며, 하지만 김남국이 비법대 및 로스쿨 출신 미혼남인 것과 달리, 김용민 경우엔 법대 및 사시 출신의 유부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