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

산울림 가수 김창완 나이 프로필 부인 딸 아들 자녀 가족 아내 학력 고향

by 얼굴은나의무기 2024. 6. 17.

 

 

가수 및 배우 김창완은 1977년 그룹 산울림 '산울림 새노래 모음' 앨범 활동을 통해 가요계에 데뷔하였으며, 가수 뿐만 아닌 <하얀거탑>, <커피프린스 1호점>, <비밀의 문>, <별에서 온그대> 등 드라마와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서양골동품동양과자점 앤티크>, <닥터> 등 영화에서 다양한 역할로 등장해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그리고 최근에는 새롭게 방송되고 있는 교양 예능 프로그램인 <이 말은 꼭 하고 싶었어요>에서 메인 호스트로 출연하고 있어 멀티 엔터테이너로서 활약을 선보이고 있다.

 

 

 

 

김창완 프로필

 

나이 : 1954년 2월 22일 출생. 70세

고향 :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동

가족 : 어머니, 남동생 김창훈 김창익, 부인 강귀빈, 자녀 아들 김신화

학력 : 서울은로초등학교 졸업 - 중앙중학교 졸업 - 중앙고등학교 졸업 -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잠사학 학사

신체 : 168센치, 65키로, A형

데뷔 : 1977년 '산울림 새노래 모음'

소속그룹 : 산울림, 김창완밴드

군대 : 방위병 소집해제(시력저하)

종교 : X

 

 

 

 

김창완은 친동생 김창훈, 김창익과 함께 형제들로 구성된 전설적인 가족 밴드 산울림의 맏형으로 기타와 보컬, 작곡 등을 그룹내에서 담당했다. 특유의 실험적인 가사와 사운드, 독특한 발성과 창법은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인 것으로 커버 곡 위주의 활동을 하던 당대의 다른 밴드들과는 차원이 다른 행보를 보여주었다. 뛰어난 음악적 성과로 가히 한국 대중음악계에 역사를 쓴 천재 아티스트로 불려도 과언이 아닐 만큼 임팩트를 남긴 산울림과 김창완이다.

 

 

 

 

한편 가족관계를 보면 어머니가 홀로 계시며, 첫째 남동생 김창훈은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를 졸업하였고, 둘째 남동생 김창익은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했는데 지난 2008년 캐나다 벤쿠버에서 지게차 사고로 사망했다. 아내 강귀빈 씨는 1952년생으로 김창완보다 2살 연상이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으로 혀재 소아과 전문의로 재직중이다. 그리고 자녀 중는 1980년생인 아들이 있는데 구글코리아에 재직하다 현재는 퇴사하여 AI산업으로 창업하였으며, 아들 하나 외에 딸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 종로에 위치한 중앙고등학교를 나오고,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잠사학과를 졸업한 엘리트 출신 김창완은, 손석희가 진행하는 라디오에 출연하여 "그냥 담임선생님이 원서 넣는대로 간 거"라고 말했다. 본인은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 붙었는지도 몰랐다고 했으며, 잠사학과에 불었다는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전해듣고 잠수복을 사러 남대문시장에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참고로 김창완이 붙은 잠사학과는 농업 분야인 누에와 섬유를 다루는 학과로, 김창완이 잠수복을 사야겠다는 잠수쪽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분야다. 여하튼 본인은 원래 음대나 미대 쪽인 예술분야에 가고 싶었지만 실기시험이 필요한지도 몰랐고, 당시 학사 상담이고 뭐고 없는 시대였던 데다가, 정보화 시대인 지금과는 달리 정보가 제한되어 있어 한정된 계층에게만 풀려 있었다.

 

 

 

 

음악화동을 시작한 이후 동양FM <7시의 데이트> DJ를 맡은 것을 시작으로 꾸준히 라디오 DJ로서 활동하고 있다. 동양 방송이 1980년 언론통폐합으로 KBS에 합병된 이후에도 KBS 제3방송 <11팝스>를 맡기도 했다. 1987년에는 MBC 라디오의 <젊음은 가슴마다> 목요일 DJ를 보았으며, 1년 후 1988년에는 CBS 라디오 <꿈과 음악사이에> DJ를 맡았다. 이때 애청자 중에 민초희라는 16세 소녀가 있었는데, 그녀느 불치병에 걸렸지만 둘째언니를 통해 자신이 쓴 편지를 애청자 엽서로 방송국에 보내 자신의 사연을 전하고 노래를 신청하는 일이 꾸준히 이어졌다. 그때의 민초희가 보낸 편지와 김창완 등의 이야기가 합쳐져 <20살까지만 살고 싶어요>라는 책과 영화가 탄생되기도 했다. 그리고 이때 김창완의 라디오를 통해 데뷔한 음악평론가가 있는데 바로 임진모 평론가다.

 

 

 

 

1990년대 초반에는 다시 MBC 라디오로 복귀하여 <김창완의 추억의 팝송>을 진행했다. 이후 MBC FM으로 자리를 옮겨 <김창완의 FM 골든디스크>를 4년 동안 DJ를 보았으며 이후 MBC 표준 FM <김창완의 내일로 가는 밤>을 3년 진행했다. 이후 2000년부터 SBS 파워 FM으로 옮겨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의 DJ로 20년 넘게 진행하였고 2016년에는 직접 작성한 오프닝멘트를 모으고 모아 에세이 <안녕, 나의 모든 하루>를 출간하였다. 2024년 3월까지 아침창을 진행하고 잠시 DJ 활동을 하지 않다가 다시 SBS 러브 FM에서 새 프로그램을 맡을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여담으로 7년간 채식주의를 해오다가 결국 포기했다고 하며, 2014년 4월 2일 <라디오스타> 예능 프로그램에서 정지찬이 언급하기를 술 먹다가 도저히 힘들어서 못하겠다고 포기하고, 윤종신은 자신이 목격한 바에 따르면 쌈에 고기를 세 점씩 싸면서 "역시 사람은 고기를 먹어여 해!" 라고 외쳤다고 한다.

 

 

 

 

드라마 출연작품

 

바다의 노래, 잠들지 않는 나무, 사랑의 풍자, 우리들의 천국, 연애의 기초, 사춘기, 서울 하늘 아래, 오늘은 남동풍, 피아노, 추억, 은실이, 카이스트, 달콤한 신부, 신 귀공자, 요정 컴미, 선희 진희, 딱 좋아, 그 햇살이 나에게, 그대를 알고부터, 애정만세,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황태자의 첫사랑, 아일랜드,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떨리는 가슴, 레인보우 로망스, 진짜 진짜 좋아해, 포도밭 그 사나이, 하얀거탑, 커피프린스 1호점, 일지매, 그들이 사는 세상, 내조의 여왕, 트리플, 위기일발 풍년빌라, 역전의 여왕, 미스 리플리, 천 번의 입맞춤, 왓츠업, 부탁해요 캡티, 마의, 굿 닥터, 후아유, 별에서 온 그대, 밀회, 비밀의 문, 화정, 화려한 유혹, 아버님 제가 모실게요, 화랑, 귓속말, 20세기 소년소녀, 저글러스,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봄밤, 그 남자의 기억법, 사이코지만 괜찮아, 낮과 밤, 오 주인님, 원 더 우먼, 왜 오수재인가, 진검승부, 진짜가 나타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