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민형배 국회의원 프로필 나이 지역구 고향 학력 군대 집 약력

by 얼굴은나의무기 2024. 4. 30.

 

 

민형배 국회의원 프로필

 

나이 : 1961년 6월 15일 출새. 62세

고향 : 전라남도 해남군 마산면 화내리

집 거주지 : 광주광역시 광산구 수완동 수완브리움타운 하우스

학려 : 해남마산국민학교 졸업 - 해남중학교 졸업 - 목포고등학교 졸업 - 전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사회학 학사 - 전남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석사 - 전남대학교 대학운 사회학 박사

군대 : 육군 상병 복무만료

소속 정당 :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 광주 광산구 을

현직 : 제21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광산구 을 지역위원장, 제22대 국회의원

약력 : 전남일보 기자,논설위원 -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전임연구원 겸 연구교수 - 동신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초빙교수 - 대통령비서실 인사관리행정관 - 대통령비서실 사회정책비서관 - 대통령비서실 사회조정비서관 -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 참여자치21 대표,운영위원 - 더 좋은 민주주의 연구소 이사 - 지역미래연구소 이사 - 5.18 기념재단 기획위원 - 제13-14대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장 - 대통령비서실 자치발전비서관 - 대통령비서실 사회정책비서관 - 제21대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 제22대 국회의원

 

 

 

 

1961년 6월 15일 전남 해남군 마산면 화내리 인근에서 태어난 민형배 의원은 해남마산초, 해남중, 목포고까지 초중고를 나와 학창시절을 보냈으며, 이후 전남대 인문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로 진학해 졸업하였다. 그리고 이후엔 전남대 대학원 사회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2003년 8월에 전남대 대학원 사회학 박사 학위까지 취득하였다. 당시에는 운동권과 거리가 있었기에 군 제대한 다음엔 부채의식이 컸단 주변인의 언급이 있기도 했다.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육군 방위병으로 군입대하였으며 31보병사단에서 행정병 보직을 맡아 군복무를 하였다. 군 생활 중 전남일보에 입사하여 수습 기자로도 활동하였으며 상병으로 소집해제가 되어 군복무를 마쳤다. 제대 이후 전남일보에서 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전남대 사회과학연구원 전임연구원 겸 연구교수, 동신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초빙교수 등을 맡아 재직하기도 하였다.

 

 

 

 

이후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에서 국정홍보비서관실 행정관, 인사관리비서관실 행정관, 시민사회수석실 사회조정비서관 등을 지냈다. 2010년에는 5회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장 선거에 나서 당선이 되었으며, 2014년6회 지방선거에서도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재출마를 하여 재선에 성공하였다. 국민의당 열풍때도 새정치민주연합으로 잔류를 선택했으며 타 해남군인 지역출신의 첫 민선 광산구청장이기도 했다.

 

 

 

 

2018년 3월 7일에는 광주광역시장 출마를 이유로 광산구청장을 사퇴하였고 이후 더불어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최영호 전 광주 남구청장과 함께 강기정 후보로 단일화를 선택하였다. 하지만 강기정은 경선에서 이용섭에게 밀리면서 탈락하게 되었고, 이후 7월에 광주 광산구 을 지역위원장으로 선입되었다. 이후 8월에는 자치발전비서관으로 임명이 되어 청와대로 입성하게 된 민형배는 이듬해 2019년 1월 21일 사회정책비서관으로 전보되었다.

 

 

 

 

2020년 열린 21대 총선에서는 경선에서 박시종 예비 후보에게 패하며 탈락하게 되었고, 그러나 권리당원 불법조회 문제로 제기한 재심이 받아들여져 더불어민주당에서 광산구 을 지역은 일반 유권자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3월 19일과 20일 이틀간 재경선을 치르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재경선을 한 결과 음주운전 논란이 있었던 박시종 예비 후보를 꺽고서 경선에 승리하게 되었고, 본선에서는 박근혜와 최순실 게이트를 폭로한 인물 중 하나인 민생당의 노승일 후보와 맞붙게 되었다. 그리고 결국 노승일을 제치고 전국 최고 득표율은 84.04%를 획득하여 당선이 되었다.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의 대통령 선거 싱크탱크인 성공포럼의 공동 대표를 맡었으며 이후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와 국내 시민단체 그린뉴딜 시민행동으로부터 기후활동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기후위기 대응관련 법안 발의와 토론회 개최 등 의정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로 탑5 안으로 들었다고 한다. 2022년에 치러진 8회 지방선거에서 광주광역시장 유렵 후보군으로 출마를 예측하였으나 2021년 9월 16일에 본인의 페이북을 통해서 광주광역시장 불출마 선언을 알렸다. 의정 시절에 음주운전 불응을 할 경우 처벌을 강화하자는 도로교통법 개정안, 이른바 '노엘방지법'을 대표발의를 하였는데, 이는 장제원의 아들인 래퍼 노엘의 음주운전 측정 거부 사태를 따와 만든 발의 개정안이다.

 

 

 

 

2021년 10월 15일, 국가보안법 전면 폐지안을 발의하였으며 2022년 5월 2일에는 가상공간 성행위 묘사 처벌법을 대표 발의하였다. 그리고 2023년 2월에는 첨단전략산업특별위원회에 배치가 되었으며, 삼성전차 출신인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희망했던 자리인데 그녀 대신 민형배를 넣은 것. 이에 대해 주호영이 비판을 하기도 하였으며, 22대 총선에서 대선후보였던 새로운미래의 이낙연 후보를 제치고 22대 국회의원 연임에 성공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