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최민희 의원 프로필 나이 가족 남편 자녀 학력 고향 지역구 19대 국회의원

by 얼굴은나의무기 2024. 3. 31.

최민희 의원은 제19대 국회의원을 지녔었으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남양주시 시장 후보에 출마했었다. 그녀는 제22회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남양주 갑 지역구 후보로 출마하였으며 최근에는 한 언론의 취재로부터 과거 인종차별적이고 왜곡된 성 인식을 드러낸 것 행적을 공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최민희 의원 프로필

 

나이 : 1960년 12월 3일 출생. 만 63세

고향 : 서울특별시

가족 : 남편 정수웅, 자녀 1남 1녀

학력 : 서울강남국민학교 졸업 - 상도여자중학교 졸업 - 혜화여자고등학교 졸업 -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사학 학사

지역구 : 남양주시 갑

현직 : 더불어민주당 남양주 갑 제22대 국회의원 후보, 더불어민주당 총선대응가짜뉴스대책단장, 더불어민주당 국민소통위원장,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상임운영위원

종교 : 천주교

약력 : 이재명후보 대전환 선대위 미디어특보 - 제19대 국회의원 - 문재인정부 정책기획자문위원회 -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 - 월간 <말> 기자 -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총장 -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 - 방송위원회 부위원장 - 성신여자대학교 전임강사 - 서울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시민통합당 사무총장 - 더불어민주당 상임위원 겸 당무위원 -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주권 분과부위원장 - 대한민국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 미디어특보 단장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시장 후보

 

 

 

 

전 국회의원 최민희 의원은 혜화여고를 졸업 후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사학과를 졸업하였다. 그리고 1985년에는 월간 <말>의 제 1호 기자가 되면서 해직기자들이 주축이 된 민주언론운동협희외에 참여하여 이후 명칭을 변경한 민주언론시민연합의 사무총장과 상임대표를 역임했다. 2000년에 들어서는 수수팥떡가족사랑연대를 창설하여 15년 동안 대표로 활동했으며 2006년 7월 14일부터 2008년 2월 29일 방송위원회가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 바뀌어 사라질 때까지 부위원장을 지녔다. 2011년 당시 민주당과 혁신통합의 합당을 위한 9일까리 정당 시민통합당의 창단준비위원회 사무총장, 초대 사무총장을 역임하였다.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 19번을 받게 되면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고, 이후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부대표까지 역임하였다. 그리고 차기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남양주시 병 지역구로 출마하였지만 새누리당의 주광덕 의원으로부터 낙선되었고, 20대 총산 과정에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선거법 위반 혐의로 2018년에 벌금형을 선고되었따. 이후 원심이 확정이 되면서 2023년까지 선거권, 피선거권이 모두 박탈되었지만 2021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 대사면으로 복권되었다.

 

 

 

 

복권된 최민희 의원은 8회 지방선거에서 남양주시장에 출마하였고 당시 주광덕 의원도 출마를 함께 선언하게 되면서 두 의원의 재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보였다. 이후 경선에서 승리한 후 2016년 20대 총선 이후로 6년 만에 주광덕후보와 맞대결을 펼치게 되었고, 이번 남양주시장 선거에서는 주광덕 후보에게 패하고 말았다. 두 번의 여론조사에서는 그보다도 더 큰 격차를 보이면 패하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었는데, 당시에 조광한 현 시장이 시정을 어지럽힌 원인도 한 몫을 한 결과로 보여졌다.

 

 

 

 

기존에는 1990년대까지 보수 우위였던 것이 2000년대 이후로부터는 민주당 지지층이 늘어나게 되면서 지방선거에서는 보수정당에 표를 더 주는 일들이 있었어도 총선에서는 대체로 민주당계 정당에서의 승리가 더 많아 더불어민주당의 신규 텃밭으로 떠오르는 지역으로 입에 오르내리는게 보통이었다. 대선에서도 이재명 당시 후보가 크게 앞서고 있다가 위의 민주당쪽 논란거리에 덧붙여 정권교체를 당하기까지 해서 민주당 지지 기세가 다소 꺽였었는데, 그럼에도 같은 날 경기도지사는 김동연의 손을 조금이나마 더 들어주었다. 심지어 경기도의원은 7명 중 국민의힘 2명 vs 더불어민주당 5명이라는 결과가 나오게 되서 여전히 보수정당 입장에선 쉽지 않은 곳이 이곳 남양주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2021년 7월월부터 2022년 3월까지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상근부회장직을 맡았으며 2022년 9월 23에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소통위원장으로 임명되었다. 차기 방송통신위원회 야당 추천 상임위원으로 내정이 되었고, 22대 총선 또한 불출마가 유력시 되었지만, 2023년 12월 27일, 20대 총선 남양주시 가 지역구 출마를 선언하게 되었다. 조웅천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떠나게 되면서 공천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었고, 이후 같은 지역구에 출마를 선언한 임윤태 예비후보와 경선이 결정 되었으며 2024년 3월 6일, 마침내 임윤태 후보를 경선에서 승리하여 민주당 후보 출마가 확정되었다.

 

 

 

 

한편 과거에는 최민희 의원이 40세이던 시절, 2000년도에 낳은 늦둥이 딸과 모녀갈등을 화해하는 모습의 EBS <리얼극장 행복> 방송에 출연하기도 했다. 딸은 엄마인 최민희 의원이 공인이여서 그로 인해 피해를 보았는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해 학교 생활이 힘들었떤 적이 있어 유학을 다녀오기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어릴적 엄마에 대한 원망이 컸었다고 하며 딸이 고등학교 시절엔 남양주신문사가 주관한 남양주 학생 정치발표회에서 대상을 수숭해 남양주 지역 신문에 소개되기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