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22대 국회의원 당선인 한민수 프로필 나이 가족 부인 자녀 학력 고향 군대 지역구

by 얼굴은나의무기 2024. 4. 23.

 

 

한민수 국회의원 프로필

 

나이 : 1969년 1월 15일 출생. 55세

고향 : 전라북도특별자치도 익산시

현 거주지 : 서울특별시 강북구 미아동

가족 : 부인, 자녀 1남 2녀

학력 : 남성고등학교 졸업 - 서강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신문방송학 학사

군대 : 전시근로역(고도근시 질병)

소속 정당 : 더불어민주당

현직 :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지역구 : 서울 강북구 을

악력 : 국민일보 정치부장 - 국민일보 산업부장 - 국민일보 외교안보국제부장 - 국민일보 문화체육부장 - 국민일보 논설위원 - 대한민국 국회대변인 - 국회사무처 의장비서실 공보수석비서관 - 국회사무처 의장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 - 열린캠프 공보수석비서관 - 대한민국대전환 선대위 공보부단장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제22대 국회의원

 

 

 

 

1969년 1월 15일, 전북 익산시 지역에서 태어났으며, 남성고등학교 졸업 후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 87학번으로 진학해 졸업하였다. 이후 국민일보에 입사하면서 정치부장과 산업부장에 이어 문화체육부장, 논설위원 등 여러 분야들을 지냈다. 2019년에는 제20대 국회 후반기에 국회 대변인으로 선임되었으므로 한때는 정세균계로 분류되었는데, 정세균계란 더불어민주당 소속 6선 의원으로,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과 문재인 정부 2번째 국무총리를 역임했던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지하고 따르는 정치인들을 일컫는 더불어민주당의 계파다.

 

 

 

 

2020년, 21대 국회 전반기에는 박병석 국회의장에 의해서 국회의장 공보수석, 정무수석에 임명되었으며 이듬해 2021년 8월에는 20대 대선을 앞두고 이재명 후보 열린캠프 공보수석을 맡았다. 그리고 이재명이 공천되자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공보단 부단장으로 선임되면서 이재명 후보의 각종 의혹을 대변하여 반박하는 역할에 앞서기도 했다.

 

 

 

 

20대 대통령 선거 이후로는 더불어민주당 원외대변인을 맡아 수행하였으며,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자신이 태어나고 자랐던 전북 익산시 을 지역구 후보군으로 꼽혔다. 하지만 익산에 출마하지 않았고 안규백 전략공천위원장이 2004년 2월 21일, 전략공천 관련 발표에서 "한민수 대변인, 안귀령 부대변인 같은 당내 인재도 섞여있어야 한다"라며 발언해 전략공천이 기대됐다. 그리고 다음달인 3월이 되어서는 서울 중로와 하남시 등 이재명 당대표 지원유세를 함께 따라다니다가 서울 강북구 을 전략경선에 입후보를 마쳤다. 하지만 한민수는 20명 안팎으로 알려진 전략경선 후보들 중 결선후보를 추리는 과정에서 컷오프 되었고 경선에서 현역 박용진 의원을 꺾은 정봉주 전 의원이 공천에 획득하게 되었다. 하지만 나중에 정봉주 의원의 과거 발언 등이 논란이 되어 민주당이 공천을 취소하였다.

 

 

 

 

공천 취소 이후에는 한민수와 조상호의 이름들이 등장했으나 민주당에서 조수진 변호사와 박용진 의원의 국민경선을 추진하였다. 그렇게 국민경성을 통해 조수진 변호사가 공천받은 후 언론이 공천 잡음이 일어난 광주광역시 북구 갑 지역구에 전략공천 후보군으로 한민수를 거론하기도 했으나 북구 갑에는 정준호 변호사가 공천을 이어갔다. 이후 조수진이 공천 받은 후 아동성범죄자의 변호 이력 및 피해자 2차가해 논란 등으로 당내 일부에서 비토를 당하며 언론들도 이것을 집중적으로 보도를 일으키면서 결국 후보직에서 사퇴하고 말았다. 이에 선대위에서 회의를 거쳐 3월 22일, 서울 강북구 을 지역구에 한민수 대변인을 최종적으로 전략공천하여 출마하게 되었고, 2024년 4월 10일 총선 당일, 국민의힘 박진웅 후보와 새로운미래 이석현 후보를 제치고 당선되어 국회의원 초선에 성공하였다.

 

 

 

 

한민수 의원은 22대 총선 후보 마감일이였던 2024년 3월 22일, 후보 등록 마감 6시간을 남겨두고 후보 등록을 마쳤다. 서울 강북 을 지역구에 전략공천된 것을 두고 '벼락공천'이라는 논란이 일기도 했으며 박용진과 경선 대결에서 승리 후 공천된 정봉주가 목발 경품 막말 거짓 해명 논란으로 낙마 후 또 박용진과 경선 후 후보로 선출된 조수진마저 잘못된 언론 보도로 억울하게 낙마하면서 한민수가 공천된 것. 한민수가 제20대 대선에서 이재명 캠프 공보수석과 중앙선대위 공보단 부단장으로 임명되어 이재명에 대한 여러 의혹을 반박하는데 있어서 앞장서는 등 친명계라는 점을 이유로 주요 언론사에서 일침성 보도를 하기도 했다.

 

 

 

 

여담

 

● 1989년 2월, 근시 질병으로 인해 징병 신검에서 5급 판정을 받았으며 곽상언 의원과 같이 젊은시절 안경을 썼다가 이후 라식 수술을 받아 안경을 현재는 벗고 다니고 있다.

● 22대 총선 국회의원 후보자의 재신신고 내역을 통해 배우자의 재산이 훨씬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 서울 강북구 을 지역구 전략경선에 나서며 이재명 대표의 이태원 참사 유족 농성장 방문에 함꼐한 사진, 이재명 대표의 단식투쟁 11일차에 대표의 오른쪽에서 같이 걸어가는 사진을 사용하기도 했다.

● 서울 강북구 을 국회의원 후보로 전략공천을 획득한 후 정청래 최고위원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라이브 방송을 ㅗㅌㅇ해 한민수가 직접 부탁한 것을 수락하여 한민수의 후원회장을 맡게 되었다며 밝혔다. 이어 자신이 아는 국회의원 중에 가장 착한 인물은 박찬대 의원이며, 중앙당 당직자 중에서는 한민수 의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1세대 아이돌 <태사자>의 멤버인 가수 김형준과 매우 닮은꼴로 알려져있다.

 

 

 

 

반응형